지구환경과학부 손석우 교수 연구팀, 중위도 스톰트랙 변화 연구
CO2 감소실험에서의 중위도 스톰트랙 변화
CO2 감소실험에서의 중위도 스톰트랙 변화
Asymmetric hysteresis response of mid-latitude storm tracks to CO2 removal
Jaeyoung Hwang, Seok-Woo Son, Chaim I. Garfinkel, Tim Woollings, Hyunsuk Yoon, Soon-Il An, Sang-Wook Yeh, Seung-Ki Min, Jong-Seong Kug & Jongsoo Shin
1. 연구 필요성
스톰트랙은 중위도 지역 일기계를 조율하는 주요한 현상 중 하나로 지역 날씨 및 물 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후 변화에 따라 변화된 스톰트랙 현상이 탄소 중립과 같은 이산화 탄소 저감 정책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이해해볼 필요가 있다.
2. 연구 성과/기대 효과
기후 모델을 활용한 이산화 탄소 저감 실험을 통해, 이산화 탄소 증가로 인해 변화된 스톰트랙 현상의 이력현상을 확인하였다. 이는 탄소 배출 저감 정책과 같은 기후 정책을 설계하는데 중요한 정보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3. 연구 내용
o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부 손석우 교수 연구팀은 미래 기후 이산화탄소 증가-감소 실험을 통해 중위도 스톰트랙의 이력현상(히스테리시스, Hysteresis)을 최초로 보고했다. 이 연구 논문은 국제학술지 <네이처 기후 변화> (Nature Climate Change) 온라인판에 3월 21일 출판됐다.
<용어 설명>
빨간색은 이산화 탄소 감소 기간에서의 스톰트랙 활동성이 이산화 탄소 증가 기간보다 강해짐을 나타내며, 파란색은 이산화 탄소 감소 기간에서의 스톰트랙 활동성이 이산화 탄소 증가 기간보다 약해짐을 나타낸다. 스톰트랙의 활동성이 강하다는 것은 일기계의 변화가 더욱 빈번하거나 강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